반응형

9급 일반행정직 공무원시험과목 및 시험일정은

 

많은 공무원시험이 있는데요..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은 바로 일반행정직시험입니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다라는 이유가 있겠지만, 특별한 조건이나 자격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사무직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일반행정직을 준비하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실제 학원들을 보더라도, 기본적으로 일반행정직을 기준으로 강좌가 편성이 됩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기때문에 일반행정직을 기본적으로 편성할 수 밖에 없겠죠...

 

 

 

 

가장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시험인 일반행정직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행정직은 어디에 배치가 되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직접 국민들과 소통하고 상담하는 업무가 많아서, 업무강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어느부서에 배치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작년부터 9급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는데요..

일반행정직도 시험과목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필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개과목입니다. 다양한 선택과목이 있는데요..선택과목은 행정법, 행정학, 사회, 수학, 과학등 다섯개과목인데, 이중에서 두개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작년에 시험과목이 변경된 취지는 고졸자들의 공직입문을 강화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고교이수과목이 선택과목으로 편성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법과목을 준비하지 않아도 시험에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험일정은 크게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시험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국가직시험은 지역제한이 없어서 누구라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지방직시험은 지역제한이 있고, 서울시시험은 지역제한이 없어서 제2의 국가직시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국가직시험은 일반적으로 4월, 지방직은 5월, 서울시는 6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금년의 경우는 국가직이 4월 19일, 지방직이 6월 21일, 서울시가 6월 28일에 시험을 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이 세가지 시험에 모두 응시를 하게됩니다. 서울시시험이 가장 마지막에 있기때문에 응시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서울시시험은 비수탁형태로 진행하면서, 서울시에서 문제를 출제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국가직과 지방직시험과는 출제경향이 조금은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서울시시험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시험으로 알려져있는데, 작년부터 문제가 공개되면서 난이도가 대폭 하락했다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시험 준비하면서 기본적으로 시험제도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시험제도의 변화가 많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분석해서 최신 출제경향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슷한 패턴의 문제가 반복출제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행정직 관련 무료시험정보와 준비방법, 기출/예상문제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으므로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행정직 무료 시험자료 신청하기[사이트링크]

 

 

반응형
AND